오늘은 중소기업 연봉 2500만 원인 분들이 독립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 드립니다. 요즘 물가가 높아서 서울에서 자취를 하시려면 어느 정도 고수입이 필요하잖아요? 하지만 스펙이 따로 없거나 연봉이 높지 않는 분이라면 사실상 2500만 원으로 독립하기가 어렵습니다. 그러나 저소득층도 독립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. 바로 중소기업 청년대출 입니다. 중소기업에 재직하는 분들이라면 신청이 가능한데요. 하지만 이런 제도도 신청 자격이 있다는 것 알고 계시나요? 이제부터 천천히 알려드릴게요.
중소기업 청년대출 지원 자격
중소기업청년대출을 받으려면 일정한 지원 자격을 만족해야 됩니다. 20세부터 35세까지 청년 중 대한민국 국적이라면 신청이 가능합니다. 연봉 3500만원 미만(세전 기준)이어야 합니다. 대출 신청 시점에서 소상공인 혹은 중소기업을 창업하거나 운영·재직 중이어야 합니다. 중소기업 청년대출의 지원자격은 해당 지역마다 세부 조건은 다를 수 있습니다. 하지만 연봉 3500만원, 만19세~만34세 미만의 청년, 중소기업 재직자라는 점은 모두 공통됩니다.
- 연봉 3500만원 미만 중소기업 재직자
- 만19세 ~ 만 34세 미만
- 무주택자
신청 및 요건 절차
중소기업 청년대출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신청 요건과 절차를 지켜야 합니다. 먼저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에 들어가 신청 방법에 대해서 인지하셔야 합니다.
대출 기관의 홈페이지나 현장 방문을 통해 신청서를 얻어야 합니다. 해당 서류에는 △개인정보 △사업계획 △예상수익 등이 포함됩니다.
심사를 거치기 전에 ‘가심사’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. 가심사에서 요구하는 서류는 은행마다 다르므로, 은행에 직접 문의하셔야 합니다.
신용점수와 보증 요건
중소기업청년대출의 핵심은 신청자의 재무 상황입니다. 국가에서 하는 제도이더라도, 재무 상황이 좋지 않으면 대출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. 만약 대표자라면 기존 사업의 확장을 위한 계획을 상세히 적는 게 대출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.
또한 일부 지역에서는 추가적인 보증이나 보안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.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전세대출보증 혹은 주택도시보증공사의 전세금안심대출 보증이 이에 해당합니다.
중소기업 청년대출 대출계약 철회
중소기업 청년대출을 진행할 시에 가끔 철회를 요청하는 분들이 있잖아요? 만약 아래의 기일 중 늦은날로부터 14일 이내에 중소기업 청년대출 계약 철회가 가능합니다.
- 대출계약서류를 제공받은 날
- 대출계약체결일
- 대출실행일
- 사후자산심사결과 부적격 확정통지일
- 대출계약 철회권의 효력의 발생한 이후에는 철회권 행사 불가
지금까지 중소기업 청년대출에 관한 상세한 정보를 확인했는데요. 유의 사항의 경우 본 대출 상품은 2023년 12월 31일까지 신청 가능하며, 생애 중 1회만 가능하다는 점을 잊지 마셔야 합니다. 감사합니